작도닷넷 블로그
작도닷넷 블로그

컴퓨터

Google Image Labeler - 그림맞추기 스피드 퀴즈 같은거

06/11/21 16:03(년/월/일 시:분)

잠시 낚여서 해봤다.

Today 1위 ^^;;;

이건 일종의 게임인데,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1. 구글에서 랜덤으로 2명의 짝을 지어준다.
2.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된 이미지를 하나 놓는다.
3. 서로 그 이미지에서 연상되는 레이블을 제시한다.
4. 일치할때까지 반복. 일치하면 100점을 얻는다.
5. 못하겠으면 패스를 제안, 동의하면 다음 그림으로.
6. 이를 90초간 반복.

http://image.google.com/imagelabeler

이런 식으로 구글은 각 이미지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수집한다. 일단 2명이 공통적으로 제시한 단어니까 품질은 어느 정도 보장이 될테고, 사용자도 일단 재미는 있으니까 꽤 달라붙어서 하게 된다.

가족오락관 스피드 퀴즈 하는 기분.

이것은 이미지 자체를 분석해서 검색하는 기술이 아니고, 이미지를 올리는 사람이 이미지 안에다가 이것 저것 메타 태그를 붙이기를 기대하는 것도 무리가 있으니까, 그걸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순전히 사람의 힘으로 일일이 라벨을 붙이는 것이다. 이걸 Human computation이라고 하는데.

http://dotty.org/567
정말 재밌다. 사람을 이용하여 전산학적으로 풀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거기에 게임의 요소를 도입하는 것. Very smart. Brilliant!
인터넷의 수 많은 이미지에 어떻게 하면 정확한 태그를 효율적으로 빠르게, 그리고 싸게 달 수 있을까? 답은, 2인용 게임. 대칭형과 비대칭형 확인 게임이라는 형태로 문제를 푸는데, 매우 흥미롭다. 이것 말고도 앞서 구한 이미지에 대한 태그들이 이미지 상에서 어느 물체/위치를 지칭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는? 역시 게임으로 풀어냈다.
그리고 이제는 기계에게 상식을 손쉽게 가르치는 방식을 게임으로 풀려고 한다.



물론 이미지 레이블러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1. 너무 추상적인 단어를 제시하는 편이다.
예를 들어 남자는 man, 여자는 woman, 사람들은 people 등, 사실 그 사진에서 좀 더 구체적인 단어를 뽑아낼 수도 있는데도, 대부분 사람들은 지나치게 추상적인 명사를 제시하는 편이다.

2. 간혹 guest 중에서 전혀 엉뚱한 단어를 제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그 엉뚱한 단어가 googley, carcinoma, diphosphonate 같이 평소에 잘 안 쓰면서도 전문적인 단어를 반복적으로 제시한다. 이것은 이미지 레이블러를 다소 망치려는 작전인지, 아니면 단순히 구글이 NPC를 돌리는 건지 모르겠다.


뭐 어쨌든 해보면 재밌다. 미국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대충 들여다보는 계기도 되니까.

http://radar.oreilly.com/archives/2006/09/more_on_google_image_labeler.html



아래는 이미지 검색엔진 모음.

http://hehehe.co.kr/wikikiwi/index.php?pagetoread=ImageSearch

http://iveesoft.co.kr/
얼굴 사진을 올리면 유명인사를 중심으로 그 얼굴의 닮은 얼굴을 찾아 보여 줍니다. 연예인 사진들을 올리면 거의 정확히 인식합니다.

http://www.riya.com/
표정을 이용하여 인물 사진을 검색하는 기술. 현재 알파 테스팅 중이라 불특정 다수가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http://like.com/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주는 검색엔진인데요.. 웹사이트에 주루룩 나와있는 연예인들이 착용하고있는 상품의 이미지를 고르면 그것과 비슷한 상품들을 찾아줍니다. 색깔, 모양, 패턴을 사용자가 직접 슬라이드로 옮기면서 자신의 취향과 비슷한 상품들을 점점 좁힐수있네요.
http://www.allblog.net/GoPage/1551917.html

http://labs.systemone.at/retrievr/
웹에서 그린 그림으로 직접 비슷한 이미지를 찾아주는 곳.
이 곳은 DB에 등록된 사진의 질이 매우 좋은데 비하여, 그 숫자가 적고 검색의 질은 낮아서 실제 효용은 부족합니다.

http://www.xacdo.net/tt/rserver.php?mode=tb&sl=544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없어도 됩니다)

비밀글로 등록
작도닷넷은 당신을 사랑합니다.

[이전 목록]   [1] ... [184][185][186][187][188][189][190][191][192] ... [235]   [다음 목록]

최근 글

이웃로그 관리자 옛날 작도닷넷 태터툴즈 ©현경우(xacdo) since 2001